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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긴급 재난지원금 사용 절차 및 총 정리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준비 및 총 정리

안녕하세요 정부에서 전국적으로 재난 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 사태로 국내외 경제가 휘청일 정도로 소상 공인 및 전 국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됐고 그 영향으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까지 영향을 받아 전체적인 경제 불황의 연속이었습니다. 이에 따른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 사태에 대응하여 불안감을 해소하고 경제 회복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지원하는 재난 지원금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 긴급재난 지원금에 관련하여 신청방법, 지급 수단 및 궁금한 사항들을 정리하여 지원 준비를 함으로써 정부 긴급 재난 지원금에 관련하여 빠르게 받을 수 있도록 정리해보겠습니다.

정부 긴급 재난 지원대상 기준 및 지원금액

지원 대상 : 대한민국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가구를 제외한 일반 국민 가구

지원 수단 : 대한민국 전 국민은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지류, 모바일, 카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금액 : 아래 지원 금액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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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구 인원에 따른 지원 대한민국 정부 지원 금액 >

※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된 배우자·자녀·부모의 경우는 가구 단위를 어떻게 보나요?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다른 경우(주소지가 틀린 경우)에도 가입자와 동일 가구로 구성되지만 건강보험 가입자와 주소지를 달리하는 부모님을 피부양자로 등록된 경우에는 동일한 경제공동체로 보기 어려우므로 별도 가구로 구성됩니다.

정부 긴급 재난 지원 신청 방법

대상 가구의 세대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상품권 및 선불카드는 오프라인 신청시 세대원 및 대리인 방문 수령 가능하지만 위임장 지참하셔야 됩니다. 온라인 신청 혼잡을 피하기 위해 시행 출생연도 끝자리별로 신청 가능한 요일제 방식 적용합니다.

예_① 1988년의 세대주가 신청하기 위한 요일은 수요일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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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일제 운영을 도입한 정부 긴급 재난 지원 신청 >

신용ㆍ체크카드 신청 절차

1. 온라인 신청 절차 :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합니다.

시티카드는 이번 정부 긴급 재난 지원 카드사에서 제외입니다.

온라인 신청 기간 : 2020년 05월 11일(월요일) 07:00 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 온라인 신청 방법

①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대상자 여부 조회 확인합니다.

② 신청서 입력 후 카드 선택을 합니다.

③ 충전 후 선택한 카드에 지원금 자동 충전됩니다.

※ 세대주는 본인 명의 카드만 신청 가능합니다.


2. 오프라인 신청 절차 : 카드와 연계된 은행에 직접가서 신청합니다.
오프라인 신청 기간 : 2020년 05월 18일(월) 09:00 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 오프라인 신청 방법
① 은행창구 방문 후 신분증 제시해서 본인 확인 후 대상자 여부 조회 절차를 진행합니다.
② 신청서 작성및 접수합니다.
③ 선택한 카드에 지원금이 자동충전됩니다.
※ 세대주는 본인 명의 카드만 신청 가능하며 본인 외 신청이 불가능 합니다.
※ 방문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지참하셔야 됩니다.

지역사랑상품권ㆍ선불카드 신청 절차

1. 온라인 신청 절차 : 각 지자체별 홈페이지에서 확인 후 신청합니다.

온라인 신청 기간 : 2020년 05월 18일(월요일) 09:00 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세대주가 직접 신청을 해야되지만, 수령은 세대주가 아니더라도 세대원 및 대리인이 대신 수령 가능합니다.

※ 방문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위임장을 꼭 지참해서 방문해주셔야 됩니다.

① 지자체별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대상자 여부 조회 확인합니다.

② 신청서 입력 후 제출합니다.

③ 지급 준비 통보 및 지급 준비 완료 통보를 본인 문자로 확인합니다.

④ 신분증 제시 후 읍면동/지역 금고 방문 후 수령해서 사용합니다.


2. 오프라인 신청 절차 : 읍면동 주민센터 및 지역 금고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합니다.

오프라인 신청 기간 :2020년 5월 18일(월요일) 09:00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후 대상자 여부 조회 확인합니다.

② 신청서 접수 후 제출합니다.

③ 지급 준비 통보 및 지급 준비 완료 통보를 본인 문자로 확인합니다.

④ 신분증 제시 후 읍면동/지역 금고 방문 후 수령해서 사용합니다.

※ 세대주가 직접 신청을 해야 되지만, 수령은 세대주가 아니더라도 세대원 및 대리인이 대신 수령 가능합니다.

※ 방문 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위임장을 꼭 지참해서 방문해 주셔야 됩니다.

정부 긴급 재난 지원금 사용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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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긴급 재난 지원금 사용처 및 제한 >